화재가 발생하면 주택인 경우 대피가 신속하게 이뤄진다. 하지만 아파트 경우라면 말이 달라진다. 만약 자신의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당황하게 될 확률이 높다. 그래서 우리는 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피난 행동요령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이미 피난 행동요령을 알고 있더라도 상기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다른 세대나 복도, 주차장 등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본인 집으로 화염 또는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하고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는 것이 좋다. 집으로 화염 또는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라면 집에서 불이 났을 때와 같이 대피공간으로 이동하는 등 각각 행동해야 한다.
셋째, 아파트는 다른 층으로 연소가 확대되는 경우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피하는 도중에 연기 질식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 실내에 연기가 들어오지 않을때는 무조건적인 대피보다는 실내에 대기하면서 창문 등 연기 유입통로를 막고,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는 편이 더 안전하다.
아파트 화재는 구조적·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고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그러기 때문에 아파트 입주민 및 관계자는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해 피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에서는 피난 대피요령을 모든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실제 위급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