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은 특성상 수관에서 수관으로 바람을 통해 매개되며 번지게 되는데 면적이 확장됨에 따라 그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진다. 따라서 산불의 진화 단계에도 골 타임이 존재한다. 조기에 빠른 대응을 통해 최소한의 피해를 입고 진화할 수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경우 몇 배의 시간과 인력, 재산 피해를 요하게 된다.
장흥군은 1월부터 39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채용하여 산림연접지 소각행위 단속, 산불취약지, 산림 100m 내 인화물질(나뭇가지, 고춧대 등) 파쇄기를 활용한 영농부산물 처리 지원 등 현장 중심 산불방지 대책을 수립했다. 본청 산림휴양과와 10개 읍․면에 산불종합상황실을 배치하고 연일 산불 비상 근무자를 지정해 근무토록 하는 등 빈틈없는 산불감시 체제를 구축했다.
하지만 이처럼 잘 훈련된 진화대와 선진화된 시스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산불 사전 예방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과 주의가 산불 제로화에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다음은 산불 예방을 위한 행동 수칙이다.
1) 산림 연접지 및 논·밭두렁 영농부산물 소각행위 금지
2) 허용된 지역 외 취사 및 야영 금지
3) 등산 시 인화물질(라이터, 담배 등)소지 자제 및 입산통제구역 준수
4) 주택 및 공공장소 내 불법 쓰레기 소각행위 금지
아름다운 자연은 결코 우리들만의 것이 아니다. 산불이 나면 사람도 자연도 모두 잃게 된다. 산불 예방 행동 수칙을 생활화하여 우리의 산림과 소중한 자원을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소중한 자산인 산림을 지키기 위한 국민 모두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시기다. 장흥군은 앞으로도 산불예방에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