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5.03.31(월) 17:34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제주 제주시 서귀포
제주
제주시
서귀포
제주특별자치도, 틱톡코리아와 문화.관광.콘텐츠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제주 매력, 틱톡 타고 세계로”제주도, 글로벌 잘파 세대 공략
27일 틱톡과 문화․관광 활성화 협약…디지털 소통 패러다임 전환 박차

2025년 03월 27일(목) 21:29
제주특별자치도, 틱톡코리아와 문화.관광.콘텐츠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시사종합신문 = 고성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쇼트폼 영상 플랫폼 ‘틱톡’과 협력해 디지털 친화적인 ‘잘파(Zalpha)’ 세대와의 소통 창구를 확대하고 제주 문화․관광 콘텐츠의 국제적 확산을 위한 디지털 혁신에 나선다.

제주도는 27일 오전 8시 도청 탐라홀에서 틱톡코리아와 ‘문화·관광·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모바일 중심의 콘텐츠 소비에 익숙한 제트(Z)세대(2000년대 후반 출생)와 알파(α)세대(2010년대 초반 출생)를 아우르는 글로벌 잘파 세대에게 제주도의 주요 정책과 매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틱톡은 영상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회관계망(SNS) 플랫폼으로,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10대부터 30대 초반의 젊은 층이 선호해 잘파 세대와의 소통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제주도는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잘파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제주의 문화와 관광 콘텐츠의 글로벌 무대에 확산시키는 새로운 홍보 패러다임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 틱톡코리아와 문화.관광.콘텐츠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협약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노부아키 야스나가 틱톡 글로벌 공공정책 동북아 총괄, 윤혜린․정윤석 틱톡코리아 글로벌 공공정책 부장 등 임원진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무원 대상 틱톡 플랫폼 활용 교육 세션 운영 △제주도 정책 의제 및 주요 관광지 관련 영상 홍보 △크리에이터 협업을 통한 제주 홍보 캠페인 추진 △제주도 틱톡 플랫폼 확대 개설 및 공공캠페인 협력 △제주 지역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지역 행사 연계 홍보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협약식 후에는 윤혜린 틱톡코리아 공공정책팀 부장과 양수영 틱톡 신뢰와 안전팀 동북아 파트너십 매니저의 특별 강연이 이어졌다.

‘공공정책 부문에서의 틱톡’, ‘틱톡 플랫폼 안전에 대한 모든 것’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는 도 간부공무원들과 함께 틱톡 플랫폼의 행정 분야 활용 가능성과 안전한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제주도는 공식 틱톡 홍보채널(https://www.tiktok.com/@special_jejudo)을 개설했으며, 이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제주도의 정책과 문화적 매력을 재미있고 친근한 방식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4월부터는 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틱톡 활용 교육을 공공정책연수원 교육과정과 연계해 진행하고, 5월부터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틱톡 마케팅 활용법을 소상공인지원경영센터를 통해 실시할 예정이다.

오영훈 지사는 “현재 2030 MZ세대가 제주관광을 주도하는 만큼 이제는 그 다음 세대까지 고려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며 “틱톡과의 협약은 제주도가 지방정부 차원의 공간적 범위를 넘어 글로벌 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제주와 관련된 콘텐츠가 개발돼 전 세계에 제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부아키 야스나가 총괄은 “이번 협약은 제주의 문화와 관광 콘텐츠를 접목해 미래세대와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제주와 함께 진행하는 정책 캠페인 등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틱톡은 일본 규슈, 오키나와 등에서 성공적인 관광 캠페인을 통해 경제적 성과를 입증했다”며 “2026년 틱톡 월드 크리에이터 페스티벌을 제주에서 개최하기를 희망하며, 전 세계에 제주의 매력을 한껏 발산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성민 기자 sisatotal@hanmail.net
제주특별자치도, 금융기관과 제주지역 기업.가계 연체동향 및 개선…
제주특별자치도, 탐나는전 큐알(QR) 결제 프로모션을 실시
제주특별자치도, 문화허브 ‘쉼팡’ 개소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민원혁신 제주간편e민원 서비스 출범식 개…
제주특별자치도, 원도심서 세정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2025 지금, 제주여행 여행주간 개막
제주특별자치도, 외국인 범죄예방 위한 유관기관 종합대책 회의 개…
제주특별자치도, 하계시즌 제주기점 항공노선 확충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역사정립위원회 위원 위촉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무협의회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10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거행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제호 : 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일 : 2011.03.16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 대표이사 : 오승택
광주본부 ㉾ 61924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 264-12, 1층 | 전화 : (062)524-16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전남본부 ㉾ 57942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전북본부 ㉾ 54801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263(성덕동) | 전화 (063)214-4300
제주본부 ㉾ 63008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조로 124(고산리) | 전화 : 010-2080-6002
[주식회사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