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19.10.20(일) 18:43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날로 증가하는 청소년 성범죄 그리고 스마트폰

광양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순경 이세훈

2019년 10월 02일(수) 12:08
[시사종합신문] 청소년 성범죄가 2015년 881건으로 시작하여 2016년 1070건, 2017년 1148건, 지난해는 1276건으로 이는 2016년 대비 19.25% 오른 수치로 지속적 증가 추세이다.

청소년 성범죄의 최근 유형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불법촬영, SNS를 통한 반복적 음란물 전송, 일명 ‘섹드립’, ‘패드립’이라 불리는 성희롱적 언어폭력, 학교 내에서 동‧이성 간에 이루어진 신체적 접촉, 그리고 채팅앱을 통한 성매매 알선 등 너무 다양하다. 왜 이렇게 날이 갈수록 청소년 성범죄가 급증하는 것일까? 의구심이 생긴다.

유형이 다양한 만큼 그 요인 또한 다양할 것이다. 그중에서도 스마트폰을 큰 요인으로 뽑고 싶다. 제대로 된 성인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스마트폰 채팅 앱을 통하여 쉽게 성매매 시장에 진입할 수 있고 SNS 게시물에 달린 서슴없는 성적인 내용의 댓글들 인터넷 뉴스를 터치 하던 중 한 번의 잘못터치로 수없이 뜨는 성인광고들 이 모든 게 손안의 작은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고 볼 수 있는 것들이다.

다가온 5G세상과 개발된 최신 스마트폰을 광고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청소년 성범죄 증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선 어른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 본인 또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다니며 사이버 불링, 대리입금, 불법촬영 금지 등 ‘학교폭력을 예방하자’고 수없이 언급하였지만 스마트폰의 영향력, 올바른 사용법에 대하여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 같다.

해결방안 또한 다양할 것이다. 제도적으로 성인인증 절차 개선 등은 당연히 필요하며, 학교에서는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해결의 첫걸음은 가정에 있다고 생각 한다. 부모님이 아래 두 가지를 아이들과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

첫 번째로 스마트폰 사용패턴을 조절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잠자기 전 까지 스마트폰(ex.친구들과 카카오톡) 하던 행동을 마치도록 하고, 잠자리에서는 스마트폰 보지 않도록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부모님 자는 사이 발생할 수 있는 스마트폰 이용 성범죄 차단에 도움이 될 것이며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기를 수 있다.

두 번째 특정 어플 사용을 자제하도록 교육하기이다. 유투브에서 특정 단어(성관련) 검색과 채팅앱 사용의 범죄 연관성을 알려줌으로써 경각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온라인)세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을 보고 듣고 행동 했을 뿐일 것이다. 청소년 범죄 문제를 개인의 일탈문제로 낙인찍지 말고 청소년들의 탓이 아닌 어른들의 탓으로 생각하고 어른들이 더욱 심도 있게 해결방안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로 스마트폰의 영향력에 대하여 한번쯤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기자이름 시사종합신문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의 다른 기사 보기
완강기 사용법 숙지하자
진정한 청렴이란 마음을 지키는 일
즐거운 행락철, 더 조심해야 하는 이유
화재안전을 위한 약속, 소화전 주변 5M이내 주정차 금지
드론 테러, 이제는 대비해야 한다
날로 증가하는 청소년 성범죄 그리고 스마트폰
학교폭력을 막는 유일한 방법은?
학교폭력은 범죄행위이다.
진화하는 사기범죄, 더 이상 당하지 마세요
든든한 마음의 시작, 주택용 소방시설 확인
명절 후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식중독을 예방하자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FAX : (062)524-2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전남지사 : 전남 순천시 성동2길 24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시 한경면 조수리 934번지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