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최 본부장의 방문은 취임 후 나주지역에 대한 첫 공식 일정으로, 앞으로의 나주소방서 업무 추진 방향과 지역의 소방 현안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용철 본부장은 나주소방서에 도착하여 소방서장과 각 과장 등 주요 간부진들과 함께 간담회를 겸한 티타임을 갖고 현장 간부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최 본부장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현장 중심의 업무 추진을 당부했다.
이어 나주소방서장으로부터 2025년도 소방업무 추진 계획과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보고 자리에서는 나주시의 도·농 복합적인 지역적 특성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화재안전 대책, 예방활동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최 본부장은 나주소방서 방문 일정을 마친 뒤 나주소방서 직할로 운영 중인 경현119안전센터를 방문했다. 이곳에서 센터 직원들의 근무 환경과 소방차량·장비 관리 실태 등을 직접 점검하며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장 근무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용철 본부장은 경현119안전센터 직원들과의 만남에서 “현장 직원들의 노력과 헌신 덕분에 시민들이 언제나 든든함을 느끼고 있다”며, “소방안전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소중하다”고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