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순천대학교 대학생 사회봉사단(이하 사봉단)은 봉사에 뜻이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다양한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학생 조직이다.
지난 2022년 첫 발을 내디딘 제1기 대학생 사회봉사단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연간 1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연 50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 시간을 기록했다.
국립순천대는 2023년도 자원봉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지난해에는 2024년 늘봄학교와 협력하여 순천율산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및 체육 교육봉사를 진행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봉단은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으며, 국립순천대학교는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발대식 진행을 맡은 사회봉사단장 황예지 학생(법학과)은 "그동안 활동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단장의 책임을 맡게 되었으며, 사회봉사단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돕고 필요한 곳에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정조 학생처장은 “재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는 모습이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지역 인재로서 열심히 활동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2025년도 국립순천대학교 사회봉사단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플로깅, SOS어린이마을 멘토링 프로그램, 농촌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전라남도 대학생 연합봉사단에도 참여하여 순천 지역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전역에서 봉사활동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한, 전남권 대학 및 지자체와의 연합봉사 등을 통해 봉사 활동의 범위를 넓히고, 단순한 활동을 넘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구심점이 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