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 해 발화 요인별 화재 통계를 살펴보면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전체화재의 46.8%인 18,185건으로 전체 화재 요인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부주의 화재는 담배꽁초, 음식물 조리중, 불씨방치, 쓰레기 소각 등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화재를 말하며, 최근 10년간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 화재 비율은 평균 50.1%로 여전히 전체 화재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첫번째, 담배꽁초는 불씨 제거 후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산과 들에 무심코 내던진 담배꽁초는 고작 몇 분 만에 활활 타게 되므로 담배꽁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 후 처리합니다. 두 번째, 촛불, 향초 사용시 넘어지지 않게 전용 받침대를 고정해 놓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주방에서는 요리 과정 중에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방에 머물러 있고 가스 및 전기 장치를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막을 수 있는 예방 가능한 재난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화재로 인한 재산 손실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함께하여 화재 예방 문화를 확립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