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기는 평균 시속 15km이며 고속으로 달린다면 30~4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속도는 느린데도 농기계 교통사고는 일반 교통사고보다 치사율이 5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 차량과 달리 농기계 경운기에는 완충장치가 없고 탑승자가 외부에 완전히 노출된 형태이기 때문에 커브 길이나 턱, 수로 등에서 전복되거나 경운기 앞, 뒤가 분리되면서 운전자가 튕겨 나가 크게 다치게 됩니다.
따라서, 농기계 안전 수칙을 살펴보면, 농기계 사용 전·후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정비해야 합니다. 농기계 점검 시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하고 농기계는 반드시 숙련된 운전자가 조작해야 합니다. 논두렁을 넘을 때는 속도를 낮추어 천천히 가고 좁은 곳, 내리막길, 경사로를 주행할 때는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서 통과합니다.
운전자는 1명만 탑승하는 것이 좋고 음주 후 농기계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도로에 다닐 때는 도로교통법을 꼭 준수해야 합니다. 저녁 시간에는 농기계가 잘 눈에 띄도록 뒷면에 야광 반사판이나 등화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초기나 관리기 등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 후 주변을 잘 살피며 사용합니다.
이처럼 농기계 사용은 어렵지 않으니 안전 수칙을 꼭 준수하여 안전사고 없는 가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