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이 계속되면 온열질환 등 폭염 관련 질환이 일어나고 심각할 경우 사망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다.
온열질환은 열사병과 일사병이 대표적이며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상태악화 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온열질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안전 안내 문자 및 기상청 특보를 예의주시하고 대처요령을 숙지해야 한다.
또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고 양산, 모자 등을 착용하여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체온을 낮춰야 한다.
야외활동 중에 현기증, 메스꺼움,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 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면 지체 없이 119에 신고하여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에 대비하여 장흥소방서 119구급차에는 아이스 팩, 아이스조끼, 식염포도당 등 폭염대비 구급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출동대원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매뉴얼 교육도 실시하여 온열질환자 발생 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혹시 주위에서 온열환자를 목격한다면 곧장 시원한 장소로 옮겨 열을 식히고 의식이 없다면 119에 신고하길 바란다. 119대원들은 폭염을 포함한 재난ㆍ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여러분을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