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공동연합활동 행사로 체험, 놀거리, 먹거리, 공연마당을 구성하여 광주지역 청소년은 물론 시민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운영된다.
‘방카에서 다해방~!’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주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지역사회 내 활동 영역 확대와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체험·놀이마당은 업사이클링 그립톡 만들기, 119 안전 퀴즈, 에코백 만들기, 재활용 올림픽, 스피너 만들기, 제로마켓 ▲먹거리마당은 쿠키 꾸미기, 아이스티가 제공되고, ▲공연마당은 댄스, 통기타, 태권체조, 치어리딩, 우쿨렐레, 난타 등으로 눈과 귀와 입이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참여기관은 서구청소년수련관, 북구청소년수련관, 광산구청소년수련관, 광주광역시각화청소년문화의집,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 광주광역시원당산청소년문화의집, 광주광역시일곡청소년문화의집, 광천청소년문화의집,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9개 기관이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는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을 기반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등 4학년 ~ 중등 3학년)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방과후 학습지원, 전문체험 활동, 학습 프로그램, 생활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