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05.26(목) 17:06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한국인 맞춤형 조기 암진단 기술 공동개발 및 국내 도입
2022년 01월 17일(월) 17:04
한국인 맞춤형 조기 암진단 기술 공동개발 및 국내 도입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주식회사 엑소피아(대표 박혜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엑소좀을 타겟으로 하는 암 및 질병의 조기진단기술 개발을 위해 광주광역시에 본점을 둔 회사이다. 박혜은 대표는 2022년 1월 11일 일본의 주식회사 아스프레야(대표: 구니키 사치에)와 한국인 맞춤형 암 조기발견의 공동기술 개발 및 기술 이전에 관한 계약을 마쳤다고 발표하였다.

엑소좀을 이용한 암 조기발견은 소량의 혈액으로 각 암에서 생성된 엑소좀에 들어있는 디엔에이(DNA), 마이크로 알엔에이(Micro RNA), 특정 단백질 등을 이용하여 MRI나 CT 등에도 잘 나타나지 않는 아주 초기의 암 발견도 가능한 최첨단 암 진단 방법으로 바이오 생명 과학 분야에서는 매우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암의 조기진단, 암 재발의 조기진단, 암 치료의 모니터링이 소량의 혈액채취로 손쉽게 가능해진다.

엑소좀 및 mRNA 연구에 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나라 중 하나가 일본인데 이미 마이크로 알엔에이(microRNA)를 이용한 암 진단 연구가 완료되어 95% 이상의 높은 진단율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를 주도했던 과학자가 향후 노벨상 후보로 불리고 있는 일본 동경대학의 오치야 다카히로 교수이다.

㈜ 엑소피아는 글로벌 엑소좀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오치야 다카히로 교수를 기술고문으로 위촉하고, 정확도와 정밀도가 높은 최고의 암 진단 기술을 공동 개발하여 ㈜엑소피아가 특허 및 판매권을 확보하기로 하였다. 공동개발 기간은 오치야 교수 연구팀에서 이미 필요한 연구의 많은 부분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약 1년 정도로 계획하고 있으며 개발이 완료되고 기술 이전이 완료되면 국내에서 임상시험 허가를 신청하여 재검증 후 최종 식약처 허가를 요청할 예정이다.

1986년도에 전남의대를 졸업하고 줄곧 의료인으로서 환자를 돌보아왔던 박혜은 대표는 “이번 암 진단 기술 개발로 소량의 혈액만으로 우리나라에서 암 사망률 1위인 폐암을 비롯하여 췌장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간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 8개 암의 진단이 95~99% 정확도로 가능하게 된다. 이 기술을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게 되면 암의 조기발견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국가적인 의료비 절감뿐만 아니라 평균수명, 건강나이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실적으로 조기진단이 어려워 진전된 상태의 암으로 발견되어 힘들게 투병하다 생을 마감하는 환자들을 수없이 봐온 의사의 입장에서, 이런 획기적인 진단방법의 개발은 잠재적 암 환자인 나를 비롯한 모든 국민에게 큰 희망이 되리라 생각된다.”라고 소감을 표시했다.

현재는 계약까지 마친 상태로 이후 시리즈 A 투자를 받아 계획대로 일을 진행하려 하고 있다. 또한 전 전남대병원장이었던 윤택림 교수가 설립하여 암 면역세포 치료를 위해 현재 세포제조 공장을 구축하고 있는 ㈜샹그리라바이오는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장이 이끄는 첨단정밀의료산업지원센터 협력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엑소피아와도 협업하여 일을 더욱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양경찰서, 뇌전증 앓는 실종 초등학생 신속히 구조
광양경찰서, 사라실예술촌 소속 가람회·다물을 초청 난타공연 개최…
광주청년정책네트워크, 광주 청년정책 미래 의제 발표
보성소방서, 보이는 소화기와 벽화의 콜라보레이션
보성소방서, 한국119청소년단 발대식 개최
굿네이버스 광주전남지역본부, ㈜태봉 ,광주광역시청 후원물품 전달…
여수광양항만공사,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제주도·에너지공사, 취약계층 하절기 전기요금 3억원 지원
제주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2년 4차 상설 부모 특강 실시
제주개발공사, ‘제주삼다수 RE:Born’으로 2022 대한민국 패키징 …
제주양성평등교육센터, 2차 전문강사 역량강화교육 실시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발행소 :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sisanews24@naver.com
광주지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제주도지사 : 제주시 한경면 고조로 124(고산리) |전화 : (064)772-2900
전북지사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263(성덕동)|전화 : (063)214-4300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