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05.26(목) 11:16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전남
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진도
완도
신안
진도군, 먹기 쉽고 약효 높은 구기자 가공제품 ‘인기몰이’

면역성 향상, 간 보호 등 효과…액상스틱, 농축액 등 진도아리랑몰 판매

2022년 01월 07일(금) 10:08
진도군, 먹기 쉽고 약효 높은 구기자 가공제품 ‘인기몰이’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하수오, 인삼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일컬어지는 구기자는 베타인(betaine) 성분이 풍부해서 간세포 재생과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는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음(陰)을 강하게 하고, 정기(精氣)를 보하고, 얼굴색을 밝게 만들고,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장수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남 진도군은 난류와 한류가 교차되는 해양성 기후와 일조시간이 가장 긴 지리적 특성으로 다른 지역보다 품질이나 영양 면에서 우수한 구기자가 생산된다.

임진왜란 이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다양한 기록물에 남아 있을 만큼 역사가 깊고 효능과 품질이 뛰어나 으뜸으로 평가받고 있다.구기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한방 약재로 이용되고 있다.

진도 구기자는 손으로만 짜도 끈끈한 진액이 가득 나오며, 끈끈함이 있어 잘 말린 구기자를 손으로 꽉 쥐었다 펴면 그대로 덩어리로 굳어 타 지역 구기자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색이 선명하고 진액이 많고, 단맛이 강한 게 특징인 진도산 구기자는 지난 2007년 농림축산식품부 지리적표시제에 등록돼 전국 생산량 30%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활발한 연구를 통해 진보 1호와 진보 2호의 신품종 등록을 완료하는 등 구기자 품종 개량과 보급에도 노력하고 있다.

신품종은 기존 재래종에 비해 병충해에 강하고 당도가 높으며, 수확량도 더 높은 것이 특징이다. 진도 구기자는 몸에 좋은 성분인 베타인, 제아잔틴, 루틴, 다양한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동맥 강화와 고혈압과 빈혈·시력감퇴 예방, 간 보호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우수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현재 300여 농가가 42㏊에서 연간 50여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닭백숙을 만들 때 각종 한약재와 함께 넣고 삶아주면 진도 구기자 건강 보양식이 완성된다. 또한,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불고기, 구기자밥, 구기자차 등 다양한 음식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진도군이 우수한 효능의 진도 구기자를 소비자들이 쉽고 오래 두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액상스틱, 농축 병, 구증구포’ 등 3종의 가공제품으로 개발해 ‘인기’를 끌고 있다.

진도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판매하는 ‘진도 구기자 365’ 제품은 진도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인 진도아리랑몰(http://jindoarirangmall.com)과 대형 마트,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편, 진도군 농업지원과 관계자는 “진도 구기자는 간 손상을 막아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게 하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져 허약체질에 좋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성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진도군, 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기간 운영
진도군, 정신건강 증진사업 확대 운영
진도군, 투자개발 및 상생발전 협약식 개최
진도군농협 임직원, 영농철 농촌일손 돕기 활발
진도군 의신면, 신의회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 실시
진도군, 물김 위판액 1,078억원…전국 2위, 명성 유지
진도군, 2022년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적극 홍보
진도군, 우수자원봉사자를 위한 할인가맹점 운영
진도군, 김, 제1회 전남 으뜸 김 품평회 TOP 10 선정
행복전남 진도문화지소,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강
진도군, 드림스타트 영양제 지원 사업 운영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발행소 :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sisanews24@naver.com
광주지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제주도지사 : 제주시 한경면 고조로 124(고산리) |전화 : (064)772-2900
전북지사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263(성덕동)|전화 : (063)214-4300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