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조례를 대표 발의하는 강시백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스마트교육을 추진하는데 기반이 되는 스마트교실 구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생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시키고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고자 자치법규를 제정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조례를 대표 발의하는 강시백 의원은 2021년 3월 교육부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도 이에 발맞추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추진하는 것은 21세기 교육환경을 구축에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하였다. 또한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중심에는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 ‘스마트교실’이 중심에 있어야 한고 강조하였다.
이번 조례 제정을 계기로 도내 모든 학교에 스마트교실을 구축하는 추진동력이 되어 도교육청이 한 발 앞서서 스마트교육 인프라를 조속히 갖추어 제주인재 육성에 걸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조례는 강시백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강성민·강성균·고용호·고태순·김경학·김장영·김창식·이승아·송창권·조훈배 의원 등이 공동 발의하고 있는데, 오는 제398회 임시회 교육위원회의 심사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