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9.25(금) 12:05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신안군 임자면 수년째 토사 불법채취로 산림이 흉물스럽게 변해가고 있다”

신안군 임자면 도천리 산 115-13번지 일대...당국은 사실조차 모른채 방치
수백그루 소나무까지 무단으로 잘라 인근 야산에 폐기물과 함께 매립

2020년 06월 02일(화) 16:07
임자도 불법현장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신안군 임자면 도천리 산 115-13번지 일대에서 수년째 토사를 불법채취하면서 산림이 흉물스럽게 변해가고 있는데도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않고 있다.

특히 현장은 인근 해수욕장의 바람피해를 막기 위해 소나무로 방품림을 조성했는데 토사를 채취하면서 수백그루의 소나무까지 무단으로 잘라내는 불법행위를 저지르며 심각한 산림유린행위가 저질러지고 있다.

일대에서 불법행위를 해오고 있는 업자들은 채취한 토사를 인근 대파밭에 한 차에 20-25만원을 받고 판매까지 하며 수억원의 부당이득까지 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허가권자인 군이나 면사무소에서도 이런 사실조차 모른 채 방치해오고 있는 것.

특히 훼손한 소나무들과 공사과정에 배출된 폐기물들을 인근 야산에 함께 불법매립하며 곳곳이 마구 파헤쳐지는 바람에 환경오염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1일 취재에 나선 불법토사채취 현장은 단속을 비웃기나 하듯 대형포크레인이 토사채취를 하고 대형트럭으로 옮겨주면 토사를 운반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장을 살펴보니 마구잡이로 산림을 훼손하고 토사를 채취하며 곳곳에 생채기를 내고 있다.

또 불법으로 토사를 채취하다보니 토사를 저장하는 토취장이나 비산먼지방지시설, 세륜시설(차량세차) 등도 갖추지 않은 채 공사를 하고 있어 차량이 운행을 할때마다 흙이 섞인 먼지가 일대를 뒤덮고 차량에서 떨어진 토사들이 도로를 뒤덮고 있다.

인근주민 K씨는“울창한 소나무들이 몇 년전부터 하나 둘 베어지더니 이제는 산림이 크게 줄어들었다”면서 “허가도 받지 않은 채 버젓이 불법토사채취를 하고 있는데도 관계 당국에서는 왜 단속을 안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손사래를 쳤다.

또 다른 주민 P씨는“ 대형덤프들이 토사를 운반하면서 도로를 비산먼지 등을 유발시키고 있으나 단속이 되지 않는다“며 ”인근에 위치한 전.답에 판매한 토사들만 수억원대에 이를 정도로 수년전부터 불법행위를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안군 담당자는 ”일대에 산림경영개발계획서가 제출되기는 했으나 산림이 훼손되고 불법 토사채취가 이뤄진 것은 금시초문이라“면서 현장을 직접 살펴보고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신안군 임자면 도천리 일대, 불법행위 감추기 위해 야적한 모래와 훼손 소나무 함께 매립
목포수협 북항이전사업 보조금 결정취소 및 보조금 환수대상사유에…
신안군 임자면 도천리 일대, 불법행위 감추기 위해 야적한 모래와 …
광주광역시 행정심판위 재결에도 “북구청,관리처분계획 보류”
“신안군 임자면 수년째 토사 불법채취로 산림이 흉물스럽게 변해가…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비대위, 대국민 호소문 발표
광주시교육청, 블라인드 채용 무방비 상태
돌산주민들, 여수해상케이블카 약속파기 뿔났다
교육부 산하 교원소청심사위, 서장원 전 총장 ‘파면 취소 청구’기…
목포시, 모동장 “내 마음대로 해요”황당한 답변
“광주광역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시비 편성액 매우 저조”
목포시의회 과다한 자료요구로 집행부 업무 과중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전남지사 : 전라남도 순천시 동외동 56-152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1441-3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