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사 허진욱

2024년 04월 09일(화) 16:11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사 허진욱
[시사종합신문] 최근 예측 불가능한 재난이 늘어나면서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재난 대응에 대한 국가 책무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소방에서는 ‘함께 실천하는 안전 문화 분위기 확산’이란 패러다임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내 자신 또는 이웃의 안전을 도모하고 복합적인 재난에 대비·대응을 하기 위해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ment)' 내용을 담고 있는 안전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슬로건은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과 '우리의 안전은 나 자신부터' 등으로 내·외부 심사를 통해 선정, 각종 소방 교육·홍보에 활용할 예정이다. 그리고 일상 속 재난 대처요령 학습 및 실천을 위해 ▲응급처치‧화재‧생활‧재난안전 등 4개분야의 소방안전가이드를 제작·배포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활성화▲오디오북, 수어‧자막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소방안전교육 멀티미디어북을 확대 등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재난대처 능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웃을 돕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반복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안전교육 전문강사 양성, 장애인 맞춤형 체험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재정립하는 등 지속가능한 교육 인프라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위급상황 발생시 대국민 응급처치 시행률 향상을 위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홍보를 하여 전국민에게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이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소방은 복잡화·예측 불가능한 재난환경에서 스스로 지키고 이웃을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을 통하여 안전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자이름 시사종합신문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시사종합신문 홈페이지(http://www.sisatotal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news@sisatotal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