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전문직위제 운영’공직의 전문성 강화 기대

올해말까지 8개 전문직위 및 전문관 15명 확대 목표로 추진

2016년 04월 25일(월) 10:25
[서귀포시/시사종합신문]고성민 기자 = 서귀포시는 공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내부공직자를 활용한 전문직위제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전문직위 운영제도는 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지식이 필요로 하는 직위를 전문직위로 지정하고, 그 전문직위에 해당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공무원을 전문관으로 선발함으로써 공직의 전문성 강화와 행정 서비스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서귀포시는 덧붙였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지난 3월 부서별로 전문관 지정 및 전문관 선발 신청 접수를 받고 내부 심사와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21일 우선적으로 2개 직위와 전문관 3명을 선발하였다.

서귀포시는 전문직위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전문직위 지정과 전문관 선발인원을 올해 말까지 8개 전문직위와 전문관 15명 선발을 목표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전문직위 지정은 5급 ~ 8급 공무원이 담당하는 직위(담당급)를 부서별로 추천을 받고, 직무내용을 고려하여 전문성과 전문직위 지정의 타당성 등을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임용권자가 지정한다.

전문관 선발은 전문직위 특성에 따른 해당 자격요건을 구비한 공무원을 인사위원회에서 직무수행능력과 적격성 등을 심사 후 선발하게 된다.

서귀포시는 향후 환경, 녹지, 문화예술, 사회복지, 도시계획, 공중위생분야 등에 수시로 전문직위 지정과 전문관 선발 신청을 접수받아 공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문관으로 선발된 직원은 근무성적평정 시 전문관 가점과 전문관 수당 등 별도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며, 3년간 보직이동에 제한을 받게 된다.
기자이름 고성민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고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시사종합신문 홈페이지(http://www.sisatotalnew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news@sisatotal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