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05.28(토) 15:55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드론 원격 관제 플랫폼 스타트업 무지개연구소 프리A 단계 투자유치
2022년 01월 11일(화) 09:04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드론 원격 관제 플랫폼 스타트업 무지개연구소 프리A 단계 투자유치
[시사종합신문 = 고성민 기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이하 제주센터)는 액셀러레이터 크립톤과 공동 운용하고 있는 ‘스타트업아일랜드 제주 개인투자조합 1호’를 통해 드론 원격 관제 플랫폼 스타트업 무지개연구소에 2억 원 규모의 프리A 단계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무지개연구소(대표 김용덕)는 드론 등 무인 이동체의 미션컴퓨터와 원격 관제 플랫폼 ‘아리온’을 개발하고 운영 중인 IT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무지개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소형 AI 컴퓨터 ‘아리온 인공지능 모빌리티 코어(IMC)’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송수신 센서 등이 들어간 메인보드로 드론에 탑재돼 군집비행이나 통신범위 밖의 원거리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과거 드론은 무인비행이 목적이었으나 현재는 자율비행, 택배, 실종자 수색 등 드론 관련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는데 그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무지개연구소의 인공지능 미션 컴퓨터는 그 소프트웨어를 담아 초소형화 된 미니컴퓨터라 할 수 있다. 또한 무지개연구소는 플랫폼 ‘아리온’을 통해 AI 기반의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 등 드론 운용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드론산업이 대세였던 시기에 김용덕 대표는 드론 전문 연구개발 인프라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드론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 창업을 했다.

김 대표는 “드론은 하늘을 날아 공기질을 측정하거나 지리를 탐사하는 등 그 활용도가 다양한데 당연히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청년 창업에 도전했다.

이는 청년창업사관학교 1억 원 펀딩으로 이어졌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5000만원 모금에도 성공했다.

김 대표는 “우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기성 드론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고, 거리 제어와 충돌방지 기능을 통해 시설물 점검, 빅데이터 수집 등이 가능하다.

탑재한 영상은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제주에서 서울의 드론을 LTE로 연결하여 원격제어를 할 수도 있다. 클릭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원격제어가 가능해진 것”이라며, “향후에는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곳에서 운용 가능한 무인 이동체의 핵심장치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센터는 무지개연구소가 드론 분야를 넘어 자율주행차 영역까지도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고 보고 ‘스타트업아일랜드 제주 개인투자조합 1호’를 통해 2억 원을 투자했다.

또한 조합을 공동 운영하는 크립톤이 ‘크립톤-엔젤링크 개인투자조합 2호’를 통해 3억 원 규모를 추가 투자해 이번 라운드에서 총 5억 원의 투자가 진행됐다.

제주센터가 크립톤과 공동운영하고 있는 개인투자조합 ‘스타트업아일랜드 제주 1호’는 제주 도민들이 출자하여 지난해 6월 결성되었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고 제주지역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도민 자본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성민 기자 sisatotal@hanmail.net
여수광양항만공사, 화재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앞장서
광주은행, 여행준비의 시작! 해피라이프 여행스케치 원화·외화적금…
제주도·제주TP, 오는 8일까지 기술닥터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북측배후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
광주은행, 마이데이터 이벤트 당첨자 경품 증정
포스코, 스테인리스 新기술 국제스테인리스협회서 금상 수상
제주테크노파크, 우수기술 가진 제주기업, 맞춤형 지원 나선다
광주은행, 광양시 제2금고 탈환
호남 내 첫 트리마제, 총 2,019세대 대규모 하이엔드 단지 두산에너…
광주‧전남중기청, 광주․전남 제조 소기업 75개사 혁신…
여수광양항만공사, 항만안전관리 고도화 업무교류회 개최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발행소 :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sisanews24@naver.com
광주지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제주도지사 : 제주시 한경면 고조로 124(고산리) |전화 : (064)772-2900
전북지사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263(성덕동)|전화 : (063)214-4300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