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2.22(토) 20:07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전남
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진도
완도
신안
강진군, 편농(便農) 실천 단지 조생종벼 첫 수확!

벼 육묘상 1회 약제 처리로 생력재배 실현

2019년 08월 22일(목) 17:02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강진군은 지난 21일 도암면 옥전 들녘에서는 벼 병해충 육묘상 1회 관주처리 농법으로 재배한 조생종 벼의 첫 수확이 있었다.

강진군(군수 이승옥)은 벼 병해충 1회 관주처리 농법을 지난 2017년에 첫 시범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은 후, 농가 자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매년 현장 지도를 실시해 오고 있다.

이 농법은 조생종 조기재배에 최적화된 농법으로 모내기 전 모판에 1회 약제 살포로 벼 수확기까지 추가 농약 살포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편한 농법이다. 특히 올해는 문고병 및 도열병이 극심했음에도 수확 농가인 양덕현·김군자 부부는 단 한 번도 농약살포를 하지 않고 수확을 마쳤다.

수확한 품종은 한설벼로 조평, 조명1호, 운일찰 등과 함께 강진군에서 재배되고 있는 조생종 품종 중 하나로 쌀 외관과 밥맛이 양호하여 추석 명절대비 햅쌀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강진군 조생종 벼 재배면적은 약 350ha로, 대부분 강진군농협통합RPC 및 두보식품과 계약한 면적에서 추석명절 출하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이날 첫 수확을 한 도암면 김군자 씨는 “수년간 1회 관주처리 농법을 자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데, 조생종 품종에는 이보다 더 좋은 노동력 절감 농법은 없는 것 같다. 올해 역시 추가 농약 살포작업을 하지 않고도 수확을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 김남균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직파재배, 육묘상 1회 관주, 모판 동시약제 처리농법과 최근 소식재배까지 다양한 편농 기술 보급을 추진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일손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도록 현장 기술 지원과 교육을 강화하겠다며, 지속적인 쌀 생산비 절감 사업을 발굴 지원하여 간접적인 보상으로 농업인이 잘 사는 강진이 되도록 농업기술분야에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하겠다” 고 밝혔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강진군, 체류형귀농사관학교 입교생 추가(3세대) 모집
강진군, 도시숲, 생태공원 등 비료주기‘한창’
강진군, 시즌 개막 알리는 전국 도로사이클대회 개최
강진군, 고려청자박물관으로 체험 학습 오세요!
강진군, 월남사지 삼층석탑 복원 완료
강진군, 산림일자리 본격 시동
강진군,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대상 선정
강진군, 군수 의견 제시사항 추진 점검회의 개최
강진 한국민화뮤지엄, 2020전시해설 인력지원 사업 최종선정
강진군,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14개소 선정
강진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선정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 전남지사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