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1.10.24(일) 17:18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제주도의회 오영희 의원 “돌문화공원의 ‘총체적 난국’ 규모 전국 3위, 내부는 엉망인 돈먹는 하마.” 지적
2021년 10월 13일(수) 16:16
제주특별자치도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시사종합신문] 제주도의회 오영희 의원 “돌문화공원의 ‘총체적 난국’ 규모 전국 3위, 내부는 엉망인 돈먹는 하마.” 지적

제주특별자치도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제399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상임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총 사업비 1,449억이 투입되고도 총체적인 난관이 예상되는 돌문화공원의 사업 추진현황을 지적했다.

첫 번째, 2012년부터 돌문화공원 2단계(2차)사업으로 추진된 ‘설문대할망전시관’의 전시물에 대해 지적했다. 돌하르방은 제주를 대표하는 상징이다. 하지만, 설문대할망전시관 내부 초입에 설치된‘돌하르방’의 전시는 물음표 투성이다.

예로부터 제주 사람들은 돌하르방을 마을의 악한 기운을 막고 소원을 이뤄주는 수호신이라고 생각했다. “근데 왜 이 웅장한 ‘돌하르방’들을 내부에 전시해 두었는지. 심지어, 시멘트위에 고정시켜놓고 이동이 불가능하게 전시를 했다.”면서 “전시관이라하면 다양한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주고 전시를 해줘야 하는데 이대로라면 돌하르방이 나열 전시된 공간은 더 이상 활용이 불가능한 공간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번째, 전시공간은 습도가 중요한데 ‘지난, 10.8 현장방문때 제2전시실 습도가 무려 81%가 나왔다.’며 과연 제대로 전시실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를 표하며 설계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돌문화공원의 전반적인 보행로 상황이다. 돌문화공원은 관광약자를 전혀 배려하지 않는 모양이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 제47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및 저소득층 등 관광 취약계층의 여행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의 관광 활동을 장려·지원하기 위하여 관련 시설을 설치하는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오 의원은 “설문대할망전시관 진입로가 여전히 비포장도로이며 전체적으로 돌문화공원의 도로가 비장애인들도 편하게 걸을 수 있는 도로가 아니다. 문화향유를 위하여 방문한 곳에서 기본적인 것부터 불편함을 느낀다면 어떻겠는가. 재방문의도가 생길 것 같은가.”라며 보행로 개선을 요구했다.

또한, “무장애관광(여행의 계획과 실행을 방해하는 물리적·사회적 장벽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관광을 할 수 있는 상태)이 관광산업의 숙제가 되고 있다.”며 “허울만 좋은 돌문화공원이 아닌 이러한 부분에도 맞춰 총1,449억이 투입된 타당한 성과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설문대할망전시관의 결로현상 문제’, ‘트렌드와 동떨어진 전시물 콘텐츠의 수준’을 지적했으며 ‘ 공원 조경 유지관리에 대한 예산 우려’, ‘주변환경(오름)과 연계한 돌문화공원만의 관광코스’에 대하여 제언을 했다.
시사종합신문 sisatotal@hanmail.net
이상봉 위원장, 서울본부 14명 중 6명 원희룡 지사 따라 퇴직 도민…
강철남 의원, “제주도 기획조정실 정책추진 낙제점, 새롭게 시작하…
오영희 의원, “송악산 해안절벽 붕괴 8년째 공방 노끈으로 묶인 안…
정민구 의원, 제주도교육청의 불통행정에 대한 날선비판
고태순 의원, 대규모 점포 개설 문제 제주도가 직접 나서야!
제주도의회 고태순 의원, LPG 충전사업자 가격담합 질타
제주도의회 임정은 의원 “연안바다목장화사업 활용방안 전무, 무관…
제주도의회 김경미 의원 “수십억 투입 연료 운반선 무용지물” 지…
제주도의회 오영희 의원 “돌문화공원의 ‘총체적 난국’ 규모 전국…
장수군의회 김종문의원, 장수읍 야간택시 당번제 방안 마련 촉구
한빛원전 ‘부실 관리’…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 끊어야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발행소 :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sisanews24@naver.com
광주지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제주지사 : 제주시 신대로22길 25(연동) 아일랜드마이빌 215호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