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4.01(수) 10:40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전북
전주
군산
익산
정읍
남원
김제
전라북도, 아름다운 주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전통문화 자원 활용 3개 마을과 자연환경 특성 살린 4개 마을 낙점
예산 75억원 투입 경관.주거 전문가 컨설팅 통한 마을별 특색 극대화

2020년 03월 25일(수) 19:45
[시사종합신문 = 남재옥 기자] 전라북도가 농촌마을의 아름다움을 오롯이 살리기 위한 경관개선 공모를 통해 익산 탑리마을 등 7곳을 선정해 더 나은 농촌 주거환경 조성에 나선다.

전라북도는 풍경이 아름다운 쾌적한 농촌마을을 만들기 위해 시행한 ’2020년 아름다운 주거 경관개선 공모사업‘으로 도내 7개 마을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주거 경관개선 사업은 기존 틀을 벗어나 자연, 인공요소 및 주민의 생활상 등 지역 환경적 특성을 살리고 주변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아름답고 활력이 넘치는 농어촌마을로 탈바꿈하기 위해 추진됐다.

사업은 농어촌지역의 급격한 도시화, 산업화로 인구가 감소해 빈집 발생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마을을 대상으로 했다.

전라북도는 대상지 선정을 위해 14개 시군에서 지난 1월 23일부터 3월 16일까지 사업제안서를 받아 전문가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농촌마을 7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마을은 익산 왕궁리유적이나 정읍 무성서원 등 지역의 우수한 전통문화 자원을 활용한 3개 마을(▲익산시 왕궁면 탑리마을 ▲정읍시 칠보면 원촌마을 ▲순창군 쌍치면 피노마을)과 마을숲, 소공원 등 자연환경의 특성을 잘 살린 4개 마을(▲남원시 산내면 대정마을 ▲진안군 진안읍 대성마을 ▲무주군 안성면 도촌마을 ▲고창군 고창읍 덕산마을)이 높은 호응을 받아 대상지로 낙점됐다.

이들 마을에는 앞으로 75억원(도비 37.5, 시군비 37.5)의 예산이 투입돼 지붕과 담장 정비, 소공원 조성과 CCTV, 스마트 가로등 등 생활안전시설이 새롭게 설치되고, 공용주차장 및 주민쉼터 등이 조성돼 살기 좋은 마을의 기본 틀이 갖춰질 전망이다.

특히, 도는 마을별 특색을 극대화하고 아름답고 쾌적한 농촌경관 창출과 더 나은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경관 주거 등 관련 전문가를 통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전라북도 김형우 건설교통국장은 “농촌마을이 지닌 환경적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우수한 자연·역사문화 경관자원을 활용해 풍경과 색채가 조화된 아름다운 농촌마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기자이름 남재옥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남재옥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라북도, SK스토아.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업무협약 체결
전라북도, 농수산물 드라이브스루 할인 판매행사 개최
전라북도, 코로나19 원천 차단 선제적 강력 대응
전라북도, 2020년 전북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신청접수
전라북도, 관광기념품 100선 판매관입점업체 수수료 전액 면제
전라북도, 연료전지 재사용 시스템 제조 지원 기반구축 첫발
전라북도, 대구.경북지역 특산품 지원
전라북도, 2020중소기업 맞춤형 전문인력 지원사업 추진
전라북도, 아름다운 주거 경관개선 공모사업 선정
전라북도, 코로나19 피해 농식품 수출기업 지원
전라북도, 경제상황 점검회의 긴급개최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 전남지사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