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9.25(금) 13:50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성명서]광주시교육청은 시민·교육단체 공적 감시활동 왜곡·폄훼 의도를 즉각 멈추고 사과하라!

장교육감 의혹 엄정수사 촉구가 ‘배후에서 부추기는 세력’ 때문? … 시교육청은 배후세력을 밝혀라!

2019년 12월 22일(일) 14:28
광주광역시교육청사
[시사종합신문] ‘장휘국 시교육감 의혹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광주시민사회모임’(이하 ‘광주시민사회모임’)은 광주시교육청이 언론을 통해 시민·교육단체들이 ‘장휘국 교육감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과 수사 촉구’ 성명을 연달아 발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배후에서 부추기는 세력이 있다. … 음해성 의혹”(12월 16일자 노컷뉴스, 조선일보)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광주시교육청에 묻는다. 언론보도 기사에서 언급된 ‘배후에서 부추기는 세력’은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 장휘국 교육감 각종 의혹 관련 성명서를 발표한 단체는 참여자치21(12월 4일), 정의당 광주광역시당(12월 5일),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12월 11일),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12월 12일)이다. 이들 단체들은 각자 소명의식을 갖고 여러 형태의 공익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들이다. 이번 장교육감 각종 의혹 엄정수사 촉구 역시 공익활동 영역이다.

그런데 단체들의 성명서 발표가 계속되었지만 장 교육감 스스로가 최소한의 소명의지조차 보이지 않았다. 이에 시민·교육단체들은 ‘광주시민사회모임’을 구성하여 장 교육감 각종 의혹 관련 공동 대응을 결의하면서 12월 16일 ‘시교육감 각종 의혹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였고, 참여자치21은 광주지검에 수사촉구 진정서를 제출하였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이들 단체에 대해 명예훼손 및 무고혐의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강경조치 입장을 밝힌데 이어, 단체들의 신속한 대응활동에 대해 “배후세력에 의한 단체간 짬짜미 성명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까지 하는 망발을 서슴치 않고 있다. 이는 시교육청이 시민·교육단체의 공적 감시활동을 왜곡 비방하고 폄훼 의도를 가진 아주 나쁜 언론플레이 술책이다.

이에 앞서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는 시교육청 정책국장 면담을 목적으로 방문한 지난 11월 21일, 장교육감에 대한 의혹에 대한 질의 내용을 포함하여 전달 한 바 있다. 이후 답변 요청을 위한 연락을 하였지만, 협의해서 연락주겠다는 말(전화)만 있었을 뿐 지금까지도 어떤 응답도 없었다.

광주시민사회모임은 시교육청이 시민·교육단체에 대한 무응답과 언론을 통한 왜곡·비방 대응방식 등으로 시민사회를 폄훼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이에 대한 공동행동을 더욱 더 확고하게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1. 광주시교육청은 시민·교육단체 공적 감시활동 왜곡·폄훼 의도를 즉각 멈추고 사과하라!
1. 광주시교육청은 배후세력을 구체적으로 밝혀라!
1. 장휘국 시교육감은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시민들에게 즉각 소명하라!

장휘국 교육감 각종 의혹 엄정수사 촉구를 위한 광주시민사회모임
참여자치21
기자이름 시사종합신문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의 다른 기사 보기
『코로나-19로 보는 주민공동체』
올 추석은 유연한 청렴을 기대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되돌아보는 청렴의 실천
거절 근육 키우는 법
사랑이라는 가면 뒤에 숨은 범죄, 데이트폭력
공직자로서 청렴을 생각하다!!
청렴은 나의 발걸음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안전한 나라” 만들자 !
청렴은 공직사회의 처음과 끝
1분 배려의 진정한 의미
공직자의 가치 있는 삶 – 공직가치 ‘청렴’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전남지사 : 전라남도 순천시 동외동 56-152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1441-3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