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2.17(월) 20:27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성명서]광주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은 한유총 전임 광주지회장과의 뇌물수수 의혹을 해명하라!!
2019년 12월 12일(목) 12:29
[시사종합신문 = 시사종합신문] 광주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이 뇌물수수 의혹에 휩싸였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광주지회 전임회장이 재임시절 협회비와 특별회비 수천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장휘국 교육감과 관련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2018년 5월과 6월 교육감 선거시기에 전임지회장은 광주 한유총 임원들로부터 장휘국 교육감에게 돈을 건네주겠다는 명목으로 직접 돈을 걷었으며, 선거 직후 ‘장감이 사립유치원장들의 도움에 대해 고맙다고 인사’하였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한다.(12월 4일, 참여자치21 보도자료).

이러한 의혹이 불거져 나온 것에 대해서 광주참교육학부모회(이하 우리회)는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

장휘국 교육감은 학부모들로부터 청렴교육감의 상징이었다. 학교현장은 오랫동안 관리자-교사-학부모들간의 촌지사슬로 인해 불신과 몸살을 앓았다. 장휘국 교육감은 첫 교육감 후보시절 촌지근절과 청렴한 교육현장을 내세워 학부모들의 압도적 지지로 당선이 되었다. 광주시교육청의 청렴도 꼴찌와는 별개로 3선까지 갈 수 있었던 것도 장휘국 교육감 개인의 청렴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올해 첫 업무 역시 청렴실천 다짐으로 시작하였다. ‘몸과 마음으로 전 직원 모두가 실천하는 청렴으로 청렴조직문화를 확산하겠다’고 했다.

미래사회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기관은 다른 교육기관보다 더 청렴하고 더 신뢰받아야 한다며 ‘부패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와 같아 한사람이 부패하면 옆 사람에게도 거침없이 전염되는 중차대한 사회적 질병’이라면서 어떤 금품·향응 등을 절대 요구하지도 받지도 않을 것을 약속했다. 오직 학생들이 행복하게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일상속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기관장을 비롯한 고위직이 솔선수범하여 청렴해야 하며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고 자랑스러운 광주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다짐하였다.

이토록 강력하게 청렴을 외쳤던 당사자가 한유총 전임 광주지회장의 횡령사건에 뇌물수수의혹으로 본인과 부인이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낯부끄러울 일이다.

장휘국교육감측은 참고인 조사였을 뿐이고 아무 문제 없었다고 하지만, 조사과정에서 케익을 받았다는 등등의 진술이 나온 것만으로도 크나큰 청렴훼손이다. 올해 초 인사발령시 떡과 꽃등 축하물품 안주고 안받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화훼업계로부터 집단 항의까지 받은 상황에서 케익을 받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면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장휘국 교육감은 평소 교육공무원의 비리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 왔다. 수사사기관에서 무협의 처분을 받아도 교육공무원징계양형기준에 의해 품위유지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중징계를 통해 교사들을 처벌했다.

우리회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장휘국 교육감은 뇌물수수의혹에 대해 공개적으로 소명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 광주교육의 최고 수장이 뇌물수수의혹에 휩싸인 것만으로도 광주교육의 위상과 신뢰는 무너졌다. 이에 대해 장휘국 교육감은 책임지고 사죄하고 스스로를 징계하라
- 수사당국은 관련 의혹을 조속히 엄정 수사하라!

2019. 12. 11.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기자이름 시사종합신문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의 다른 기사 보기
[논평}2020학년도부터 광주예고 전문교과강사의 학원강사 겸직 불가…
[논평] 교육불평등 해소를 가로막은 학생자치 유감
[논평] 장록습지 국가습지보호지정, 이제 논란은 끝났다. 국가습지…
[성명서]광주시교육청은 시민·교육단체 공적 감시활동 왜곡·폄훼…
[논평]도의회와 민주당 도당은 ‘의원 행동강령조례’ 위반한 도의…
[성명서]광주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은 한유총 전임 광주지회장과의…
[성명서] 법과 시민 앞에 한 약속 파기. 더는 못 참겠다. 여수해상…
[성명서]경찰, 광주 C클럽 붕괴에 얽힌 특혜와 불법·유착·로비 의…
(성명서)광양제철소는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안전설비를 체계화하고…
(성명서)포스코 광양제철소 초대형 대기오염배출사고, 주민들은 불…
광주광역시 이용섭시장,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북한 참여독려 기자회…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 전남지사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