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5.24(일) 16:24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전남
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진도
완도
신안
나주문화원, 생생문화재 역사문화 체험으로 감성 충만

마한문화의 독특한 체험은 깊은 인상 남아‘의로운 고장 나주에 반하다’

2019년 10월 01일(화) 12:49
[시사종합신문 = 유동국 기자] 의향 나주의 정신을 느낀 탐방과 체험 중심의 여행 프로그램이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조선의 향기와 근현대 역사문화가 어우러지는 ‘조선의 도시 나주’로 떠나보는 나주문화원의 생생문화재 체험이다.

나주문화원(원장 최기복)은 지난 달 28일에서 29일까지 1박 2일 동안 생생문화재 체험 ‘조선의 도시 나주에서 달빛에 물들고, 쪽 빛에 취하고’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체험객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특히 이번 체험에는 암울한 일제 강점기 시대 강제로 근로정신대에 끌려간 양금덕 할머니와 세월호 참사 때 소중한 자녀를 떠나 보낸 ‘유민 아빠’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양금덕 할머니와 유민 아빠는 “그동안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냈지만 몸과 마음이 쉴 수 있는 최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의로운 나주정신을 보고 배우고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유익한 체험 여행이었다“는 각각 소감을 밝혔다.

이번 나주생생문화재는 의병운동부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일제의 수탈과 침략의 흔적이 남아있는 역사현장에 곳곳에서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헌신과 희생을 아끼지 않았던 나주인들의 구국활동 발자취를 돌아봤다.

가족, 동료와 함께 나주를 방문한 참여자들은 “그 어느 지역에서도 느낄 수 없는 특별한 지역에서 현장체험을 통해 다시 우리 역사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면서, 엄지를 치켜세우며 감동을 표현했다.

역사현장 탐방과 더불어 전국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쪽 염색장인 정관채 국가무형문화재와 함께하는 쪽빛 천연염색체험과 고대 마한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복암리고분전시관 탐방은 참여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밖에도 참여자들은 영산강 유람의 황포돛배 체험, 나주의 시대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역사갤러리 탐방, 농촌의 감성을 만끽한 나주배박물관의 배따기 체험이 이어지며, 나주에 매료됐다.

국민TV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홍영식 대표(광주 58세)는 “소박하면서도 정감이 살아있는 나주 동네를 돌아보니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의로운 한국인의 삶을 아우를 수 있는 곳이어서 다시 찾고 싶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유동국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유동국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주시, 마한문화권 포함된‘역사문화권 정비 특별법’ 환영
나주시, ‘클린 나주 만들기’에 구슬땀
나주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지정
나주시, 유튜브 공식 채널‘나주4-H연합회농부사이’개설
나주시, 사회단체 보조금 반납 잇따라 코로나19 극복 동참
나주시, 영산포 집 고쳐주기 사업단 출범 시동
나주시, 제13기 친환경 농업대학 개강 전문농업인 양성 박차
나주시, 체류외국인 대상 코로나19 방역 실태점검
나주시, 농산물꾸러미 기부 릴레이 이번에는 40대 CEO
나주시, 코로나19 경제산업 분야 집중 점검
나주시, 최첨단 비대면 여행‘미디어투어’2차 시범운영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전남지사 : 전라남도 순천시 동외동 56-152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1441-3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