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19.08.23(금) 17:38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포스코, 청년 취·창업교육 프로그램 첫 결실

상반기 총 508명 입과, 119명 취업, 8명은 포스코그룹 입사, 18명 창업성공
청년 취창업 교육으로 구직자 경쟁력 강화, AI·빅데이터 실무역량 배양, 성공적인 창업 등 지원

2019년 08월 08일(목) 11:56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포스코의 청년 취창업 프로그램이 첫 결실을 맺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취임과 함께 향후 5년간 5,500명의 청년인재를 육성해 취업 및 창업 지원을 약속하면서 ‘기업실무형취업교육’과 ‘청년AI·빅데이터아카데미’, ‘창업인큐베이팅스쿨’ 3가지 취 창업 프로그램을 지난해 말 신설했다.

올해 본격 가동을 시작한 포스코의 취 창업 프로그램은 상반기에만 ‘기업실무형취업교육’과 ‘청년AI·빅데이터아카데미’, ‘창업인큐베이팅스쿨’에 각 371명, 96명, 41명씩 총 508명이 입과하여 ‘기업실무형 취업교육’을 수료한 청년 89명, ‘청년AIㆍ빅데이터아카데미’ 수료자 30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이들중 8명은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등 포스코그룹에 입사하면서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특히, ‘창업인큐베이팅스쿨’을 수료한 41 명 중 18명이 창업하면서 6명이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했다. 7명은 창업전문가들의 코칭을 통해 정부 창업지원프로그램에 선정되기도 했다.

‘기업실무형취업교육’에 참가한 안모씨는 “다른 곳에서는 받을 수 없는 차별화 된 교육을 포스코에서 받아서 좋았다”며 “취업준비 1년을 하면서 배운 것 보다 여기에 와서 3주 동안 배운 것이 더 많았고, 취업준비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청년AIㆍ빅데이터아카데미’과정을 마치고 대기업에 입사한 박모씨는 “교육 중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등 최신 기술을 깊이있게 학습했는데, 면접관들의 다양한 질문에 자신있게 답변하여 합격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창업인큐베이팅스쿨’을 수료한 조모씨는 “친환경 지진보강재를 개발중인데 금번 교육을 통해 막연하게 생각했던 창업에 대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라고 전하며 우수한 강사진과 알차게 구성된 교육과정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대학졸업생 및 예비졸업생을 대상으로 포항과 광양, 인천 송도에서 14차수에 걸쳐 진행된 ‘기업실무형취업교육’은 3주간의 합숙교육을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 및 코칭, 면접전략, 인사담당자와 토크콘서트,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모의과제로 수행하는 등 청년 구직자의 실질적 취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

‘청년AI·빅데이터아카데미’는 해당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예비) 졸업생 대상으로 3개월씩 2차수를 진행했다. 포스코인재창조원과 포스텍이 협업하여 통계적 문제해결과 빅데이터 활용, AI알고리즘 실생활 적용 등을 교육함으로써 실무역량을 배양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창업인큐베이팅스쿨’은 20, 30대 청년뿐만 아니라 40대 장년층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장성 검증 방법, 지식재산권, 법무/재무/세무 지식, 사업계획서 작성, 정부 중소기업 지원 정책 등 실무 지식을 교육했다. 한달간 진행되는 교육은 2차수까지 마쳤으며, 3월 수료한 예비창업자 김모씨는 포스코의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해 휴대용 냉장약통의 시제품개발, 판로개척 등 포스코의 지원을 받으며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는 ‘청년AIㆍ빅데이터아카데미’ 성적우수자에게는 포스코 및 포스코ICT 특별 상시채용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부터 ‘기업실무형취업교육’ 수료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고객사 및 공급사 등에 채용연계형 잡매칭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포스코는 취ㆍ창업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청년 실업문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광양항만공사, 소방시설 미설치 부두에 소방시설 확충
여수광양항만공사, 항만물류 스마트화 R&D 기술 유치 시동
광주은행 KJ카드, 풍성한 한가위 이벤트 펼쳐
광주은행, 하반기 정규직 신입행원 공채 채용설명회 개최
광주전남중소기업청, 중소기업 지원정책 협의회 개최
여수광양항만공사, 제2기 법률홈닥터 위촉식 개최
여수광양항만공사, 미세먼지 저감 강화 방안 설명회 개최
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항만관련부지 이용 확대 …
여수광양항만공사, 지역상생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
광주은행, 2019년 하반기 신입행원 공채 실시
여수광양항만공사,‘창립 8주년 기념식’개최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FAX : (062)524-2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전남지사 : 전남 순천시 성동2길 24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시 한경면 조수리 934번지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