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19.12.13(금) 23:57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제주
제주시
서귀포
제주도, 지방세 신고 위법사례 적발 수사의뢰

등록면허세 신고과정서 허위서류 제출해 등록면허세 50% 부당 감면

2019년 07월 08일(월) 14:50
[시사종합신문 = 고성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농어업인 융자 과정에서 허위서류를 제출해 지방세를 부당하게 감면받은 사례를 적발, 관계기관에 수사의뢰했다고 8일 밝혔다.

제주도내 A금융기관 등록면허세 신고대리인 B법무사는 농어업인 융자 담보 등기에 따른 등록면허세 신청과정에서, 과세기관에 근저당설정에 따른 융자 담보 등기 등록면허세 신고할 때는 채무자를 농어업인으로 기재해, 등록면허세 50%를 감면받고 법원에 등기 신청할 때는 농어업인이 아닌 실 채무자를 기재해, 등기 완료해 등록면허세 50%를 부당하게 감면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적발사항을 관계기관에 수사의뢰하고, 해당 법무사를 통해 지방세를 감면받은 전체 사례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수조사에서 위법·부당 사례가 추가로 확인되면 지방세 관계법에 따라 등록면허세 부족분 전액에 대해 가산세를 포함해 추징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또한, 최근 5년간 농어업인 융자 관련 전체 감면자료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수조사에서는 위법·부당 사례가 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위법·부당 사례가 적발될 경우에는 부족분 추징, 가산세 부과 등의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김현민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사례를 포함해 위법·부당 사례에 대해 행정안전부·도·행정시 공동으로 향후 예방대책 및 개선사항 등의 논의를 통해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자이름 고성민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고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통합돌봄정책 확산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제주에 모였다
제주도, 감귤 가격 회복 위한 비상 대책 나선다
제주현대미술관, 생태미술과 크리스마스가 만나다
제주시, 폐자원 전자거래 활성화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제주도, 내년 국비예산 최종 1조 5천억 넘어…역대 최고
제주도, 국민디자인단 운영 최우수 기관 선정
제주 노지감귤 맞춤형 안전장비 보급 농가 호응 커
한라산 전역 54만본 구상나무 분포 GIS화 완료
원희룡 제주지사 “130만 세계제주인이 하나 되어 세계 속 평화의 …
원희룡 제주지사 “제주광어는 세계일류상품이자 대표적인 제주의 …
제주도, 유해 동물 야생 멧돼지 포획 강화․도태 한다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FAX : (062)524-29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