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19.06.27(목) 09:48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제주
제주시
서귀포
전국지자체 갈등관리 워크숍 제주에서 열려

전년대비 많은 공직자 참석해 전국적 갈등관리 관심 반영
참여적 갈등해결방법인‘시민배심원제’에 참가자들 큰 호응

2019년 05월 26일(일) 15:47
[제주도/시사종합신문]고성민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공직자들의 공공갈등 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와 함께 전국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동연수를 지난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대명리조트제주(조천읍 함덕)에서 진행했다.

2015년부터 개최된 공동연수에는 평균 60여명이 참석한 것에 비해 금번에는 90명이 참석하여 참석자 규모에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국적으로 증가 일로에 있는 공공갈등에 대한 지자체의 뜨거운 관심을 알 수 있었다.

공동연수에서는 기존의 갈등해결을 위한 공론화 방법에서 탈피하여 ‘시민배심원제’라는 방식이 소개 되었으며,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동참 속에 갈등사례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배심원제’는 갈등현안에 대해 고소인과 피고소인, 배심원 그리고 증인으로 구성되며 증인에는 찬반 주민과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나와서 배심원들의 질의질문에 답변을 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정보 획득 및 의견 교환을 통해 배심원들 간의 합의를 통한 평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금번 ‘시민배심원제’ 모의 실습 참석자들은 “공공갈등 해결을 위한 새로운 공론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공동연수 2일차에는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공사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벌목 현장을 둘러보았다.

행사에 참석한 한 지자체 공직자는 “제주도에서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저희 사회에 갈등이라는 화두가 얼마나 큰 화두인지 다시 실감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저희 지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에서 오신 갈등관리 담당자들, 전문가들과 갈등해결 과정에서의 고민과 조언을 들으며 위로도 받을 수 있었고, 후에도 여기서 만난 분들과 문제해결 과정에서 계속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전하기도 하였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수를 시작으로 갈등분야에서의 전문가 및 타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자이름 고성민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고성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원희룡 제주지사, 지난 5년간 도지사 경험 소개하며 ‘민간중심, 현…
보훈청-해병대9여단,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 실시
제주도, ‘국내최초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
제주도, 2019년 고용우수기업 11개사에 인증패 수여
원희룡 제주지사 “지속가능발전 목표, 제주의 방향과 일치”
제주도내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 ‘안전’
원희룡 제주지사 “여름철 비상상황, 사후대책 세우는 일 없어야”…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노조, 사회복지시설 사랑나눔 봉사 전개
원희룡 제주지사, ‘전국 사회복지연수원’ 제주도 건립 제안
원희룡 제주지사, 12번째 태극전사로 거리응원 나서
물길 따라 만나는 제주 여성의 삶과 문화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FAX : (062)524-29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전남지사 : 전남 순천시 성동2길 24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시 한경면 조수리 934번지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