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9.25(금) 12:05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활기찬 아침 맞이하기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2019년 01월 14일(월) 16:22
예술가들은 작업을 하다보면 늦은 새벽이나 아침에 잠들 때가 많다. 따라서 피로한 아침을 맞는 일도 다반사. 피로는 줄이고 활력을 더하는 건강한 아침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기기억력은 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의 신체는 밤이 되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잠에 들고, 그 과정에서 낮 동안 습득한 정보를 저장한다. 낮이 되면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잠에서 깬다.

따라서 밤에 활동하고 낮에 자는 생활이 반복되면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수면에도 문제가 생기고, 이는 정보를 저장하는 과정에 차질을 주면서 기억력이 감퇴할 수 있다. 하지만 낮밤이 바뀐다고 무조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밤에 일을 해야 한다면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정해 매일 그 시간을 충실히 지켜 생체 시계를 다시 맞추고, 자는 동안 최대한 빛을 가리고 소음을 없애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도움이 된다. 또 밤에 30분이라도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태양 주기에 맞춰 생활하기수면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태양의 일주기에 맞춰 생활하고 잠을 자는 것을 권장한다. 우리 몸은 태양의 빛에 따라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조절된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무기력함이 증가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해지면서 우울증이 나타나기 쉽다. 따라서 낮과 밤이 바뀐 생활보다는 늦게 일어나더라도 해가 떠 있는 시간에 일어나고, 해가 뜨기 전에 자는 것이 좋다.

작업 전후로 나눠 자기늦은 새벽에 잠이 들었다면 자고 아침에 일어났다가 저녁 작업을 시작하기 전 2~3시간 정도 자면 피로감 조절과 함께 작업의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잠깐 자는 동안에도 정보 저장 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정신이 맑아지고 빨리 기억해 낼 수 있는 능력이 더해진다.

자기 전 음주 금지밤샘작업 등 장시간 작업을 하는 사람의 경우, 술과 담배 의존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늦은 새벽까지 작업을 하는 예술가의 경우 낮과 밤이 바뀌면서 불면증이 올 수 있다. 예술가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자기 전에 술 한 잔이라는 ‘나이트캡(nightcap)’이 많다. 하지만 알코올은 겉으로는 잠을 들게 하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뇌를 자극하고 얕은 잠을 유도하기 때문에 수면 후에도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최근 정신 건강 저널인 JMR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자기 전 술 한 잔이 숙면 효과를 9.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일어나서는 20~30분 정도 가벼운 달리기, 산책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또 일어나서는 가능한 조명을 밝게 하고 차나 커피로 각성도를 높이는 것도 활기찬 아침을 맞는데 도움이 된다.
기자이름 시사종합신문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의 다른 기사 보기
코로나19 시대, 슬기로운 추석 연휴 보내기
추석연휴, 마스크 쓰기가 사랑입니다.
소리없는 뼈도둑 골다공증의 이해
나눔! 코로나19를 이기는 아름다운 방법
호흡기 질환, 너두나두 마스크 착용
‘백신’ 마스크 올바로 쓰자
자궁경부암, 정기검진과 백신접종으로 예방
건강한 식생활로 건강증진 UP!
일곱 살에 난 영구치, 백 살까지
여름철, 반갑지 않은 이웃들
몸 상태의 지표가 되는 ‘혈압’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전남지사 : 전라남도 순천시 동외동 56-152 | 전화 : (061)746-2222 | 제주지사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1441-3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